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진침대 라돈 검출 모델 측정기

대진침대 라돈 검출 모델 측정기


대진침대는 59년 전통의 유명 침구류 제조업체 입니다. 대진침대 매트리스 사용 고객이 휴대용 라돈 측정기를 사용해 테스트를 해 본결과 음이온 발생 시키는 광물 파우더에서 실내 기준치 3배가 넘는 라돈이 검출되며 논란이 커지게 된 것입니다.



대진침대 1급 발암물질 라돈 검출 논란 하루만에 소비자들의 불만에 의한 사과문을 게시한 다음 대진침대 공식 홈페이지를 폐쇄하는 모양새를 보였습니다.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달래고 리콜 조치나 보상 방안에 대해서는 언급도 없이 홈페이지 게시판이나 문의 폭주에 대응책이랍시고 사과문을 게시한채 조사결과가 나오는데로 입장을 표명하겠다며 사과문 하나 달랑 올린채 사태를 주시하고 있습니다.




대진침대 라돈 검출 사태는 음이온을 발생시킨다며 침대 매트리스 광물 파우더를 코팅하며 발생한 것인데 라돈은 무색, 무취, 무미의 기체로 폐암 유발 1급 물질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대진침대 라돈 검출 모델 네오 그린, 모젤, 벨라루체, 뉴웨스턴 등 4개 모델이며 온라인, 백화점, 대리점 등을 통해 판매가 됐습니다. 창고에 보관 중이던 7000여개 제품은 폐기가 됐지만 얼마나 많은 제품을 소비자가 사용했고 보관하고 있는지에 대해선 파악이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대진침대 문제의 매트리스를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감마선 측정을 통해 라돈을 방출할 수 있는 우라늄과 토륨이 발견됐다며 생각보다 심각하다는 것을 엿볼 수 있었는데요.





라돈 측정기 무엇인가


라돈은 지난해부터 폐암 발병원인으로 꼽히며 국내에서도 <침묵의 살인자 라돈가스>라는 이름하에 큰 관심을 모았습니다. 미국 내 라돈으로 인한 사망자수가 익사, 음주운전으로 인한 전체 사망자수보다 높아 큰 관심을 드러내고 있는데요.


해외 시장에 비해 국내에는 라돈가스에 대한 규제가 없어 석고보드, 시멘트 등 건축자제 등에 라돈이 함유된 재료가 사용되면서 고층 아파트에 라돈 가스 방출이 의심되고 있습니다.


.



라돈의 위해성


라돈은 비흡연자 보다 현재 흡연자이거나 과거에 흡연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폐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훨씬 높다라고 알려져있습니다. 휴대용 라돈 측정기를 활용해 실내 라돈가스 수치를 눈으로 확인하고 잦은 환기를 통해 라돈가스 농도를 낮춰야 하는데요.




라돈 측정기가 생각보다 고가의 장비여서 당장 구입이 어려운 경우 대여를 통해 사용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여는 국내 장비가 사용하기 쉬우며 구입은 해외 직구를 통해 구입하면 비교적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하다네요.




라돈은 건물바닥이나 지하실 벽의 갈리진 틈을 통해 방사가 됩니다. 호흡을 통해 인체에 유입이 되며 흡연자의 경우 폐암 발병율이 높아 실내에 라돈가스가 축척되지 않도록 잦은 실내 환기를 해야 합니다. 지난 3일 SBS가 보도한 대진침대 라돈이 검출된 제품에는 희토류로 원석을 곱게 간 음이온 파우도가 들어있었다고 합니다.


음이온 파우더에서 나온 라돈은 기준치 18배에 달했으며 사태가 겉잡을 수 없이 커진 상황에 대진침대 측은 홈페이지를 폐쇄하고 사과문만 게시한에 관망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불안과 불만이 커져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