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으면서 단식을 한다? 다이어터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FMD 식단 2019년 초에 SBS 스페셜을 통해 FMD 식단이 먹으면서 단식효과를 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소개되면서 많은 다이어터들에게 주목을 받았는데 2일 오전 포털 사이트에 다시금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FMD란 단식 모방 식단 Fasting Mimicking Diet라고 불리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한 달에 딱 5일간 음식 섭취량을 섭취하며육류는 배제하고 식물성 위주의 식단으로 탄수화물과 지방을 섭취하는 방식의 식사법입니다.
탄고지 다이어트에 비해 자유롭게 식사를 할 수 있다는 점 한 달에 5일만 지키는 매뉴얼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FMD 식단을 개발한 롱고 박사는 이 식단은 인체의 기능을 정상화 시키는 방법 중 하나이며 5일간의 FMD 다이어트로 인체 내 노폐물 및 독소를 배출시키고 혈류를 개선시켜 인체 내 장기 기능이 개선효과를 보인다고 했습니다.
롱고 박사에 따르면, 우리 몸에 저장된 지방산이 모두 소진되기까지는 5일간의 단식일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FMD는 단식 모방 식단이라는 말 그대로 내 몸에게 단식을 하고 있다고 속이는 것입니다.식사는 하지만 최대한 식물성 위주의 식단과 최소한의 양으로 우리 몸이 단식을 하고 있다고 착각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 몸은 섭취한 영양분이 없으니 지방산을 태워 에너지를 내게 되는 것입니다.이런 원리로 살이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FMD 식단의 효과를 보려면 1년에 2번 정도만 하면 그 효과가 지속된다고 합니다. 다만 비만,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대사성 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한 달에 한 번 정도 5일 동안 꾸준히 식단을 실천하는걸 추천하고 있습니다.
FMD 식단에도 부작용은 나타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내 몸을 속이는 단식이기에 살은 빠질 수 있지만 인슐린 기능이 떨어뜨리고 췌장을 손상 시킬 수 있을 가능성을 염두하고 있습니다. 모방 단식으로 인한 집중력 저하와 골다공증 유발 문제도 거론되고 있습니다.
그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FMD 식단은 확실한 체중이 감소된다는 장점을 갖고 있지만 많은 다이어터들이 실패의 요인으로 유지의 어려움을 말합니다. 결국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선 꾸준히 인내를 갖고 유지해야 한다는 것은 공통된 문제점입니다.
단, FMD 식단의 경우 암환자, 임산부나 수유 중인 자, 저체중자, 70세 이상의 노인, 어린이, 간이나 신장 질환자, 기타 질환을 보유한 사람의 경우 의사의 상의 없이 FMD 식다능ㄹ 따라하지 않는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